전기차 보조금에 관련된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끝까지 읽으면 전기차 보조금을 알아두시는 데에 활용이 될 것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쪽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나의목차]]
전기차 보조금
최근 전기차의 구매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2022년 지방자치단체의 전기자동차 보조금이 확정되었어요. 전기차 보조금은 정부 보조금(국비)과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지방지)을 합쳐서 지급해요. 총보조금은 지역과 모델별로 상이하며 정부 사이트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에서 확인 가능해요. 이 좋은 제도가 전기차를 구매하는 분들 모두에게 돌아가면 좋을 텐데요. 전기차를 구매한다고 무조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두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 신청 후 2개월 또는 3개월 이내 출고되는 차량(기간은 지역별로 상이)
- 보조금 100% 기준, 5,500만 원 미만 차량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출고 조건을 2개월에서 3개월로 완화하였어요. 반도체 수급난, 배터리 원자재인 리튬 부족의 이유로 생산에도 차질이 생겼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출고일을 잘 살펴봐야 해요. 전년도 구매 보조금 유효기간이 끝나고 새해 보조금이 확정되기 전, 전기차를 구매하셨다면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하셨을 거예요.
그래서 전기차 구매 계획이 있다면 시기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해요. 또 차량 가격뿐만 아니라 자동차 성능과 제조사의 저공해차 보급 목표 달성실적 등도 보조금을 결정하기 때문에 선택하실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이에요. 환경부는 '전기차 보조금은 기본적으로 가격, 연비, 주행거리, 에너지 효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산정된다'라고 설명하였어요.
전기차 모델 출시
최근 보조금 100% 지급이 가능하여 인기가 높은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의 출고가 반도체 공급이 어려워 최대 1년까지 지연되었어요. 이 틈새를 겨냥하여 자동차 업체들은 신차들을 계속해서 출시하고 있는데요. 쌍용차는 첫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을 4천만 원 초반대에 출시하였어요. 보조금 포함하면 3천만 원대 초반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어요. 한국 GM도 '볼트 EV'와 '볼트 EUV'의 국내 출시를 서두르고 있어요. 또 스웨덴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의 '폴스타2' 구매 시, 보조금 100%보다 10만 원 낮은 4,490만 원으로 책정하였어요. 이는 보조금을 받기 위하여 다른 국가보다 차 가격을 낮췄어요.
하지만 조금 아쉽다
전기차 대당 보조금 규모가 줄어들고 있어요. 최대 금액 기준, 지난해는 대당 800만 원이었어요. 하지만 올해 대당 700만 원이에요. 지자체별로 다르며 매해 보조금 지급 한도가 소진되면 보조금 받기가 어려워 눈치싸움도 벌어지죠. 그 때문인지 축소된 보조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요. '보조금이 줄면 판매가 위축될 수 있고 글로벌 경쟁력 저하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부분이에요. 이에 정부는 '대당 보조금을 축소하여 전기차 보급 대수를 늘리겠다'는 전략이라고 해요.
자동차 시장의 변화📉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자동차 시장의 판도가 변화하고 있는데요. 호황을 노리고 있는 전기차와 달리 윤활유 시장이 타격을 입었어요. 윤활유 영업이익률은 최고 20~30% 정도로 정유사에 마진이 높은 상품이었는데요. 최근 윤활유가 필요 없는 전기차가 많아지면서 윤활유 판매량이 정체되기 시작했어요.
또 일자리도 줄어들고 있다고 해요.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부품수가 3분의 1 수준이라고 해요. 그러다 보니 고용 감소는 불가피하죠. 전기차 비중이 33%까지 올라가면 3만 5000여 명 일자리가 감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실제로 독일 폭스바겐은 작년 3월, 최대 5000명의 생산직 근로자에 대한 구조조정을 하였어요. 또 미국 GM, 독일 BMW도 각각 1만 4000명, 1만 6000명의 인력을 감축한 바 있어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도 전기차 점유율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죠. 한국 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5.5%라고 해요. 이 수치는 계속 오를 것 같아요.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도 근로자 구조조정을 할 텐데요. 받아들이기 어렵겠지만 분명히 일어날 것 같아요.
최종 요약
• 2022 전기차 보조금 확정(지자체별 확인 필요)
• 보조금 규모에 변화
• 어쩔수 없는 자동차 시장의 변화
전기차 보조금을 전달해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자동차 시장의 변화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어요. 아직 전기차주는 아니지만 머지않아 전기차를 소유해야할 것 같은데요. 그때 정보 확인은 필수이겠어요. 이 글이 유용했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