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실천포인트 및 탄소중립 포인트를 공유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전체적으로 읽으면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및 탄소중립 포인트를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및 탄소중립 포인트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게시글로 알아봅시다.
[[나의목차]]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탄소중립 실처포인트제'라고 들어보셨나요? 국민 개개인의 생활 속에서 탄소중립 실천을 이끌기 위하여 마련된 제도예요. '산업, 공공, 지방자치단체뿐만 아니라 국민이 참여해야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마련하였는데요.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 홈페이지에서 가입하여 하나 이상의 실천 활동을 하면 실천다짐금 5,000원을 먼저 지급해요. 또 탄소중립 실천으로 획득한 포인트는 참여자가 선택한 지급수단으로 1인당 최대 7만원까지 지원하는데요. 현금으로 선택하면 공단에서 참여자에게 보내주며 카드사 포인트를 선택하면 공단에서 민간운영사로 지급되어 받을 수 있어요.
탄소중립 포인트 얻는 방법
제일 손 쉬은 방법은 종이 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을 받는 것인데요. 전자영수증을 1회 발급할 때마다 100원씩 적립이 가능해요. 1년간 최대 1만 원으로 한도가 있어요. 발급 업체가 아직은 한정적인데요. 갤러리아백화점, 롯데(롭스, 마트, 백화점 전체 매장), 신세계백화점, 이마트(전체 매장), 현대백화점, 홈플러스(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및 365플러스) 등 6곳이에요. 생활하면서 들리는 곳 중에 하나가 마트이잖아요. 이왕 소비하는 거 이산화탄소도 줄이고 포인트도 쌓는다면 더 좋겠죠?
자취하시는 분들이라면 배달 음식을 많이 시켜먹을 텐데요. 배달 앱 이용 시 다회용기 선택을 하면 건당 1,000원을 받을 수 있어요. 이 역시 연간 최대 1만 원 까지에요. 다만, 현재 이용 가능 한 배달 앱은 요기요(서울 강남구 일대 음식점)와 경기도 배달특급(경기 화성시 동탄 일대 음식점) 등 두 가지뿐인데요. 환경부는 올해 상반기 중 서울 관악구 등 5개 자치구, 신촌 등 대학가, 경기 용인시 수지 지역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라 밝혔어요.
차량 공유업체가 많이 생겨났죠. 이때 쏘카, 그린카, 피플카 등 3곳에서 모바일 앱을 통하여 무공해차(전기•수소차)를 대여하면 회당 5,000원씩 최대 2만 5,000원을 적립할 수 있어요. 또 세제나 화장품 구매 시 리필용기 사용하여 리필하는 '리필스테이션'이 있는데요. 회당 2,0000원씩 최대 1만 원까지 모을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그린카드로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면 건당 1,000원 연 최대 1만 원까지 모을 수 있어요.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 사업이 시작단계이다 보니 가능한 곳이 아직 부족한 상황인데요. 이용 가능한 지점 확인해보세요.
이 밖에도 어린이와 청소년이 참여가능 한 것이 있는데요. 기후행동 1.5도 앱을 이용하여 실천 챌린지에 참여하면 상장과 상금을 받을 수 있어요. 미래세대 실천으로 연 4회까지 가능하며 최초 가입후 첫 실천행동시 5,000원 지급도 있어요.
탄소중립 포인트제 지속되길
환경부는 '많은 국민이 참여할 수 있고 실적관리가 가능한 6개를 우선 선정했다. 향후 국민제안공모 등을 통해 추가 검토와 반영을 해나가겠다'고 밝혔어요. 이번 탄소중립 실전포인트 제도에 앞서 '탄소포인트 제도'도 2009년부터 시행되어 왔는데요. 탄소포인트 제도는 가정•상업시설의 전기•가스•수도 절약, 자동차 소유주의 주행거리 감축을 보상해주는 제도예요. 이 제도 역시 혜택이나 대상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에요.
한눈에 정리하기
• 탄소중립 실천으로 포인트 획득, 탄소중립 포인트제도
• 전자영수증, 리필스테이션, 다회용기, 무공해차, 친환경상품구매 실천
• 연간 획득 가능한 포인트 확인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및 탄소중립 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무리 절약하더라도 소비는 하게 되죠. 이왕 소비하는 거 환경도 생각하며 포인트도 모은다면 좋은 제도라고 생각해요. 함께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