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를 기억하고 계신가요? 우리 추억을 담고 있는 싸이월드가 요즘 다시 집중받고 있어요. '놀면뭐하니'에 나오고 있어요. 그 당시 인기 있던 노래(BGM)도 다시금 조명받고 있고요. 그랬던 싸이월드가 돌아온다는 소식이에요. 지난 3월에 예고는 했지만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고 해요.
[[나의목차]]
싸이월드📺
'ㄴr는 ㄱr끔 눈물을 흘린ㄷr' 한 번 정도 보셨을 거예요. 그때 그 감성을 다시금 느끼고 싶은 분들이 많아졌어요. 지난 17일, 싸이월드가 다시 돌아왔어요. 지난 3월에 오픈하기로 했는데 일정이 미뤄졌어요. 결국 12월 17일, 정식 서비스를 오픈하였죠. 이번에는 '메타버스'를 타고 말이죠.
싸이월드의 운영사인 '싸이월드제트'인데요. '한글과컴퓨터'와 새로운 메타버스 세상 '싸이월드 한컴타운'을 공동 개발하고 있어요. 싸이월드와 싸이월드 한컴타운은 통합 어플을 제공하고 싸이월드의 미니미가 미니룸을 열면 싸이월드 한컴타운으로 이어져요. 과거의 추억을 회상하며 서비스를 기다리는 30~40대부터 새로운 메타버스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10~20대까지 함께 할 수 있는 싸이월드가 다시 인기를 얻을 것 같아요.
TMI) 메타버스🚍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예요. 가상현실 뿐만 아니라 증강현실과 라이프로깅 등 현실과 기술이 접목된 분야까지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에요. 참고로 '메타버스'라는 단어는 1992년 미국 SF 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크래쉬'에서 처음 쓰였다고 해요. 현실에서 도피하고 싶을 때마다 주인공이 접속한 곳인데요. 30년 만에 재조명되고 있어요.
메타버스 더 들어가 보자💻
현재 메타버스 서비스 중 가장 규모가 큰 곳은 네이버의 '제페토'이에요. 최근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아크 버스를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A-AI, R-ROBOT, C-CLOUD라고 설명하는데요. 현실과 똑같은 가상 세계를 보여주고 있어요. 현실을 완전히 복제한 가상 세계 아크 버스.
싸이월드는 30~40대들에게 처음으로 가상세계를 보여줬는데요. 다시 메타버스로 가는 새로운 통로가 구축해야 해요. 오래 지속되기 위해서는 그 통로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할 거예요. 초기 오픈 시 발생할 수 있는 서버 접속 폭주 등에 대비하여 만반의 준비를 말이죠.
'싸이월드 미니홈피' 기억하시는 분들 계신가요? 나이가 들통나는 건가요?😅 어떤 추억들이 담겨 있는지 잊고 있었는데 다시 열린다니 기쁜 소식이에요. 일촌들 방문할 준비 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