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클릭

양반다리 얼마나 자주 하세요? (feat_아빠다리, 가부좌)

시니비탈출 2021. 12. 19. 14:34

 

양반다리-아빠다리-가부좌-앉는자세-위험해
양반다리-아빠다리-가부좌-앉는자세-위험해

평소 양반다리를 자주 하시나요? '양반다리', '아빠다리', '가부좌'라고도 하는데요. 요즘은 식당도 좌식보다는 입식이 많아졌지만 앉아서 식사하는 곳이 많죠. 그런데 이 '양반다리 자세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라디오를 통해서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 사실을 알아보고 다리 건강에 좋은 방법도 알아보려고 해요.

 

[[나의목차]]

건강에 안 좋은 양반다리

온돌 문화권인 우리나라는 앉아서 장시간 생활을 해왔죠. 특히 양반다리를 많이 했죠. 그런데 '장시간 양반다리를 하고 있을 경우 무릎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의견이 있어요. 실제로 '무릎 꿇기' 다음으로 '양반다리'가 앉는 자세에서 가장 무리를 주고 있어요. 어떠한 자세이든지 오랜 시간하고 있으면 몸에 무리가 가기 마련이죠. 무릎과 발끝에 피가 안 통하고 저리기 시작하면서 지옥이 찾아와요. 어르신들과의 식사자리, 상견례 등은 상대방이 아닌 자신과의 싸움으로 변할 수도 있어요. 

 

의사가 말하는 양반다리

양반다리로 앉으면 무릎의 각도가 130도 이상으로 꺾여요. 이때 무릎 관절에는 체중의 7~8배 정도의 힘이 실리게 되는데요. 과도한 꺾임 때문에 관절 내 압력이 발생하여 관절 사이에 있는 연골 압력도 함께 높아져요. 이로 인해 연골에 손상과 통증이 발생하고 관절염의 원인이 되기도 해요. 게다가 무릎뿐만 아니라 골반과 허벅지 사이를 이어주는 고관절에도 영향을 줘요. 양반다리를 하게 되면 양측 다리가 바깥쪽으로 벌어지면서 골반과 고관절에 압박이 발생하는데요. 이를 '고관절 충돌증후군'이라고 해요.

 

 

또 허리에도 좋지 않은 자세인데요. 서 있을 때보다 약 2배 정도의 하중이 요추 사이의 디스크에 실리면서 자연스럽게 자세도 구부정해지고요. 이로 인해 척추 질환이 유발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무릎 동맥이 많이 구부러지면서 혈류 속도가 떨어져요. 때문에 '저린 증상'이 발생하죠. 이처럼 양반다리로 인한 부작용이 많아요.😯

 

다리 혈액순환 증진시키는 방법

다리의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다리 조직으로 영양분이 원활히 공급되며 체내 노폐물도 제거되기 때문에 다리 건강과 근력 유지에 도움이 되는데요. 습관과 식단에 변화를 주고 간단한 방법을 통하여 다리 혈액순환을 증진시킬 수 있어요. 평소에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려고 해요.

 

좋은 습관 만들기

  • 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서 있지 않기

다리로 혈액순환이 잘 되기 위해서는 평소에도 자주 움직여주는 것이 좋은데요.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서 있으면 혈액이 흐르기보다는 한 곳에 뭉치기 쉬워요. 한 자세를 한 시간 이상 유지했다면 쉬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아요. 특히 사무실에서 오랜 시간 앉아 있을 텐데요. 한 시간에 한 번씩 일어나서 휴식을 갖는 것으로 말이죠. 잠시 화장실 다녀오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다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거죠. 가능하다면 서서 작업할 수 있는 책상을 구해서 앉는 대신에 일어서서 하는 방법도 좋아요.

 

  • 편안한 자세 취하기

평소 다리를 꼬고 앉아있는지 편인가요?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는 혈액순환을 어렵게 만들기 뿐만 아니라 체형에도 나쁜데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앉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해보자고요. 양다리 사이에 간격을 살짝 두고 양발이 바닥에 닿도록 앉아요. 하지만 이때도 한 자세로 오래 있지 않도록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을 잊지 마시고요. 다리를 펼쳤을 때, 바닥으로부터 15~30cm 높이의 발을 올려두면 더 도움이 돼요.

 

 

  • 간단한 운동 시작하기

운동을 하면 좋다는 것은 누구나가 알고 있을 거예요. 하지만 실천하기가 어렵죠. 다리를 사용하는 운동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돼요. 예를 들어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다리를 사용하는 운동 말이죠. 매일 30분만 걷더라도 다리 건강이 많이 좋아질 거예요. 요즘같이 밖으로 나가기 힘든 상황에서는 충격이 적은 요가도 좋아요. 다양한 자세는 다리 건강에 도움을 주고 순환계 기관에 자극을 주거든요. 


이전에는 양반다리 자세가 이렇게 부작용이 심한지 몰랐어요. 양반다리로 앉아 있다가 일어나면서 저린 증상을 많이들 겪었을 텐데요. 이유가 다 있었네요. 특히 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는 것을 피하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줘야겠어요. 건강은 스스로 잘 챙겨야죠.

 

 


🙏공감과 댓글, 구독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