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가전제품 10% 환급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은 가전제품을 사면 정부가 지원금을 주는 제도가 작년에 있었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예상보다 예산이 일찍 소진이 되어 종료되면서 아쉬웠죠.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구매한 비용의 10%를 가구당 최대 30만 원까지 환급해주는 사업이 올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환급제도 언제부터 가능한가?
올해 4월 23일부터 구매한 전자제품만 해당이 됩니다. 23일 이전 결제하고 설치하는 날짜가 23일 이후라면 이 것은 해당이 안됩니다. 무조건 결제가 23일 이후여야 하는 것이에요. 이때 여러 번 나누어서 신청도 가능한데요. 가구 당 최대 3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짜리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10%(10만 원) 환급을 받고 20만 원이 남아 있잖아요. 이 금액은 다음에 다른 제품을 살 때 또 환급 신청이 가능해요.
환급제도 신청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작년 사업과는 달리 지원대상이 대폭 축소되었습니다. 작년에는 코로나 19로 위축된 소비를 촉진하고자 온 국민을 대상으로 하였다면 올해는 줄었습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 복지 할인을 받는 고객들과 대상이 같은데요.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확인해보죠.
환급제도 대상 가족
- 5명 이상이 함께 사는 대가족
- 태어난 지 3년 미만의 아이가 있는 가정
- 자녀가 3명 이상의 가족 or 손자가 3명 이상인 가족
- 장애인, 유공자,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 사회복지시설이나 생명유지장치를 사용하는 식구가 있는 가족
가전제품 구매하면 모두 해당되는 것인가?
고효율 전자제품, 1등급이라고 해서 무조건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예외인 것이 있는데요. 특히, 에어컨 같은 경우는 벽걸이형은 1등급만 가능하며 그 외 스탠드형은 3등급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통돌이 세탁기는 2등급까지 환급을 받을 수 있고요. 무선 청소기는 소비효율을 측정하는 공인된 방법이 없어 제외되었으며 유선 청소기는 3등급까지 가능합니다. 지원 대상에 건조기가 새로 추가되었고요. (홈페이지-지원대상제품검색 란에서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환급 신청방법
구매하실 때 인터넷이나 오프라인 모두 해당이 됩니다. '거래내역서'라는 것을 꼭 챙기셔야 해요. 이 내역서에 구매자 이름이 적혀있는데요 지원금 신청인과 구매자가 같아야 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또 구매하신 제품마다 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 명판이 붙어 있을 텐데요, 이 사진들도 필요합니다.
필요한 서류 목록
- 구매 영수증
- 거래내역서
- 효율등급 라벨 및 제조번호 명판
- 등본
이렇게 서류를 다 준비하신 후,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https://en-ter.co.kr/support/main/main.do)에 접속하셔서 안내사항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방문하시면 서류 예시 이지미들도 있으며 친절하게 안내되어 있으니 따라서 진행하시면 되니 번거롭더라도 꼭 환급받으시길 바랍니다. 환급받아 모으면 결코 적은 돈이 아니지요!
기사를 읽고 개인적으로 작성함을 알려드립니다. 부족한 부분은 지적해주세요.
공감❤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