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가격 및 이득보는 ETF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읽어주신 분들은 원자재 가격 및 이득보는 ETF를 알아두시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 및 이득보는 ETF의 지식이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밑에서 원자재 가격 및 이득보는 ETF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나의목차]]
원자재 가격은 계속 오른다📈
원자재는 공급량 자체가 한정되어 있고 단기간에 공급을 늘리기도 어렵죠. 광물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매장지를 찾아서 채산성을 파악하고 채굴을 시작하는 것만으로 최소 수 년 이상 걸리는 편이에요. 코로나로 인한 글로벌 공급난에서도 가장 더딘 회복이 예상되는 분야이기도 하고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리튬의 경우 지난 한 해 동안 가격이 무려 5배가량 상승하였어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그만큼 따라가지 못한 상황이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도 한 몫 하고 있죠. 전 세계 증시가 휘청이며 원자재 산업이 가장 큰 영향을 받았어요. 러시아는 세계 2위 글로벌 원유 수출국, 세계 3위 니켈 생산국 인데요. 글로벌 원유 수급이 꼬이면서 서부텍사스유(WTI) 가격이 130달러 가까이 오르며 니켈은 선물시장에서 하루에만 두 배 이상 가격이 뛰는 상황이 발생하였어요. 원유, 니켈 뿐만 아니라 철광석, 구리 등 대부분의 원자재들이 1주일 만에 10~50%씩 급등하며 암호화폐 정도의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어요.
이득보는 ETF❓
올해 ETF 수익률 상위권은 원자재 관련 ETF들이 주를 이르고 있어요. 자연스럽게 투자자들은 원자재 시장을 집중하고 있죠. 선물 ETF를 통하여 원자재 자체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이 있어요. 하지만 원자재 선물은 장기투자에는 부적합한 구조여서 원자재 생산 기업에 투자하는 ETF가 주목받고 있어요. 지난 2003~2007년, 원자재 슈퍼사이클 시기에도 원자재 자체에 투자하는 것보다 원자재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성과가 좋았던 경험이 있죠.
투자는 신중하게
오르락내리락하는 원자재 ETF를 바라보며 지금을 기회라고 판단하여 투자하는 사람이 많을텐데요. 그 중 개인투자자는 주로 원유 ETF를 거래하고 있어요. 금융감독원은 '불안정한 상황은 단기간에 해소되기 어렵고 경험이 많지 않은 신규 투자자는 주의가 필요하다'며 당부하였어요. 변동성 높은 상황에서는 투자손실이 단기간에 크게 확대될 위험이 있어요. 게다가 금강원은 '투자자보호 및 시장안정이 필요한 경우 한국거래소가 ETF에 대한 투자유의종목 지정, 거래정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했어요.
정리
• 롤러코스터 타는 원자재 가격
• 주목받고 있는 ETF
• 항상 투자는 신중하게🚬
도움이 될만한 관련 글
원자재 가격 및 이득보는 ETF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이 게시글이 유익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보탬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