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올림픽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2021 도쿄 올림픽이 끝난 지 6개월 만에 다시 올림픽을 맞이해요. 바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인데요, 100일도 남지 않았어요. 현시점에서 알려진 베이질 동계올림픽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까 해요.
목차
베이징 동계올림픽 다가온다
제24회 동계 올림픽으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다가오고 있어요. 중국 베이징은 2008 베이징 올림픽 이후 14년 만에 동계올림픽을 개최해요. 베이징에서 빙상 종목이, 장자커우와 옌창에서 설상 종목이 개최될 예정이에요. 중국 베이징은 세계 최초 두 올림픽을 개최한 도시 '듀얼 올림픽 시티'예요. 또 재미있는 사실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2020 도쿄 올림픽,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으로 4년간 이어지는 동•하계 한중일 3 연속으로 개최된다는 것이에요. 또 도쿄 올림픽에 이어 코로나19의 팬데믹 중에 열리는 두 번째 올림픽이에요. 슬로건은 '함께하는 미래(Together for a Shared Future)' 예요.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여성 참여 종목이 늘어났다는 것이 큰 특징인데요. 그 비율이 절반을 조금 밑도는 45.4%라고 해요. 여자 1인 봅슬레이를 비롯하여 스키점프 혼성 단체전, 쇼트트랙 혼성계주 등 추가된 종목도 있어요. 올림픽 시작을 알리는 성화 봉송 일정은 축소하여 개막 전에 하기로 결정하였어요. 올림픽 기간은 2022년 2월 4일 시작하여 20일까지예요.
베이징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베이징 동계올림픽 마스코트는 판다, '빙둔둔'이에요. 얼음을 뜻하는 '빙'은 순결함과 강인함을 상징하며 '둔둔'은 통통한 어린아이를 뜻해요. 건강, 활발, 귀여운 이미지의 판다와 잘 어울린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동계 스포츠에서 쓰이는 헬멧을 쓴 듯한 모습과 안면부 근처의 고리는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장을 형상화 한 모습이에요. 또 미래를 향한 무한한 가능성을 의미하는 우주복일 입고 있어요.
패럴림픽의 마스코트는 '쉐룽룽'인데요. '세'는 눈을 의미함며 순수함과 아름다움을 상징해요. '룽'은 포용과 관용, 교류를 또 다른 '룽'은 융합과 온화함, 화합을 뜻해요. 쉐룽룽은 '차이나 레드' 색상을 바탕으로 한 전통 초롱을 의인화하였다고 해요.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 동심(同心)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의 이름은 '한마음으로(together as one)'라는 뜻의 동심이에요. 중국 발음으로는 '퉁신'이에요. 올림픽 슬로건과 뜻이 통하는 메달 명칭인데요. 메달 가운데 오륜 마크가 새겨져 있고 5개의 동심원이 얼음, 눈, 구름 등의 무늬와 함께 새겨져 있어요. 동심원은 중국에서 하늘과 땅, 사람의 조화를 의미한다고 해요. 뒷면에는 엠블럼과 대회 명칭을 한자로 표기하며 세부 종목은 영어로 하단에 새길 계획이에요. 참고로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걸린 메달은 총 109개로 지난 평창 때보다 7개가 늘었어요.
베이징 올림픽을 이용하려는 자
중국 시진핑 주석은 '연임을 앞두고 올림픽 성공 개최를 활용할 것'이라는 분석이에요. 중국은 그동안 국가주석을 2번 연임만 가능하도록 제한을 뒀었는데요. 2018년에 이를 없애버렸어요. 그러면서 시진핑 주석이 장기 집권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거예요. 내년 말, 당대회에서 3번째 연임이 결정되는데요. 그래서 내년이 참 중요한 시기예요. 그래서 내년에 열릴 베이징 동계올림픽 경기장 등의 건설 현장에 모습을 보이는 등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어요. 이를 통하여 중국 국민들에게 지도자로서 자격을 갖춘 모습을 비추고 싶은 모양이에요.
평창 올림픽 때 우리나라는 금 5, 은8, 동4 으로 종합 7위를 기록하였어요. 4년 뒤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요? 미국의 한 데이터 기업에서는 금5, 은 4, 동 2 개를 예상했는데요. 최근 쇼트트랙 선수들의 논란으로 안 좋은 이미지를 보여줬는데요. 분위기를 추스르고 마지막 훈련을 잘했으면 좋겠어요. 동계올림픽 효자종목인데 말이죠.